Plants/식물 키우기 Tip

[식물 키우기] 선인장 키우는 법 (환경과 물주기)

요쿠 2017. 8. 17. 08: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선인장이라는 식물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선인장은 다육식물에 속하는 식물로, 관리도 크게 어렵지 않고 선인장 특유의 그 생김새나 느낌 때문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저희집에도 선인장 화분을 두 개 키우고 있는데, 다른 그 어떤 식물들보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자라주고 있습니다.

선인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초적인 내용으로 간단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선인장이 자라기 좋은 환경은?



특이한 음지 식물들을 제외하면 우리가 실내에서 키우고자 하는 대부분의 식물들은 어느정도의 햇빛을 받아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식물의 종류나 특징에 따라 햇빛이 아주 잘드는 곳, 적당한 곳, 약간 밝은 곳 등으로 세분화해서 화분을 배치해 키우면 됩니다.

예전에 전자파를 차단하는데 선인장이 좋다는 이야기가 많이 떠돌아서 tv 근처에 놓고 키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전자파 차단에는 선인장보다는 키가 크고 잎이 넓은 공기 정화 식물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tv에 바짝 붙혀 놓으시면 안되요~)

선인장이 햇빛이 부족한 곳에서 지내게 되면 웃자라기 쉽상입니다.

선인장은 햇빛을 아주 좋아하는 편이고 습한 것에 약하기 때문에 햇빛과 통풍이 좋은 양지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베란다나 창가가 가장 좋겠죠?)



선인장 물 주는 법? 물 주기?



선인장은 건기에 대비하여 우기에 뿌리나 가시로 물을 흡수하여 몸체, 뿌리에 저장해두고자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20일~한달에 한번 정도 물을 줍니다.

하지만 한달에 한번씩 날짜를 정해 주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집집마다 선인장이 자라나는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햇빛과 통풍이 좋은 집이라면 물주기를 조금 짧게 잡아도 되겠지만 햇빛이 부족해 웃자라는 선인장에게 물을 자주 주게 되면 웃자람이 심해지고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선인장을 두고 키우는 곳이 햇빛이 부족한 편이라면 물주기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고온 다습하기 때문에 물을 줘선 안되고, 겨울에는 선인장이 거의 자라지 않기 때문에 물을 주지 않습니다.




선인장에게 물을 줄 때에는 화분 아래 구멍으로 물이 새어나올 정도로 푹 줍니다.

마시다 남긴 물을 주거나 생각날 때마다 조금씩 찔끔찔끔 주면 안됩니다.

전체적으로 흙이 젖을 수 있도록 천천히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식물들보다도 개성이 뚜렷한 선인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 해봤어요.

선인장도 종류가 아주 많기 때문에 각각의 선인장에게 맞는 관리법으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습과 햇빛, 통풍 위주로 신경써주기만 하면 그리 어려울 것이 없는 게 바로 선인장이랍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