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s/식물 키우기 Tip

[식물 키우기] 스킨답서스 키우는 방법~

요쿠 2017. 8. 31. 15: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할까 합니다.

요즘에는 집에서 공기 정화 식물들을 많이들 키우시는데요, 그 중에서도 누구나 다 쉽게 키울 수 있다는 스킨답서스를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스킨답서스가 키우기 쉬운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햇빛을 많이 볼 필요가 없는 식물이고 딱히 크게 까다롭다고 할만한 것이 없지요.

나는 화분을 키울 여건이 좀 부족하다, 혹은 키우기 쉽다는 다른 식물들을 키워봤는데도 많이 실패한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스킨답서스를 한번쯤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왜냐면... 저도 키우기 쉽다는 왠만한 식물들 키워 봤는데 스킨답서스는 쉬운 아이들 중에서도 정말로 키우기 쉬운 식물이거든요.

어떻게 키워야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스킨답서스를 키우는 환경 



스킨답서스는 햇빛을 많이 보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는 해도 아무데서나 키워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너무 강한 햇빛이 드는 곳에서는 잎이 힘없이 마르게 되는 경우가 있고, 햇빛이 너무 없는 곳에서 자라게 되면 잎과 잎사이가 너무 멀어지거나 잎의 색이 어두워지는 등 예쁘고 건강하게 자라나기가 힘들어집니다.

한마디로, '적당하게 밝은 곳' 정도가 적절합니다.

은은하게 빛이 들어오는 정도면 충분해요. 반음지 정도가 딱이겠네요.

창가 근처나 베란다, 혹은 실내 중에서도 직사광선은 들지 않으면서 햇빛이 은은하게 비추는 곳 정도라면 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식물에게 그러하듯 통풍은 꽤 중요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운다고 해도 날씨가 좋은 날에는 한번씩 환기를 시켜주면 좋습니다.



두번째. 스킨답서스 물주기


스킨답서스는 물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몇 일에 한번씩 날짜를 정해서 주게되면 과습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집에서 키우는 식물들은 물 말림보다도 과습을 주의해야 합니다.






△ 제가 키우고 있는 스킨답서스입니다.

여름이라 물을 깜빡하고 안주면 목이 말라서 이렇게 잎이 힘없이 쳐지면서 꼬인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는 합니다.

딱 봐도 좀 축 쳐진 것 같고 잎에 생기가 별로 없어보이죠?

물을 언제쯤 주면 되는지는 흙을 만져보고 어느정도로 흙이 말라있는지 확인하고 주면 되는데, 또 이렇게 잎의 모습을 보고도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분의 재질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지만 물이 부족하게 되면 화분을 들었을 때 그 무게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훨씬 더 가벼워지죠.





△ 저녁에 서둘러 물 주고나서 다음 날 낮에 원래대로 돌아온 스킨답서스의 모습입니다.

물이 부족했을 때의 모습하고는 확연히 다른 차이가 납니다.

잎에서 힘이 느껴지고 조금 더 건강해 보이죠.

잎에 힘이 없다면 흙을 한번 체크해본 뒤, 물을 주시면 됩니다. 

샤워기나 조루를 이용해서 흙이 전체적으로 젖을 수 있도록 천천히 흙이 넘치지 않게 조절해주며 물을 주세요.

물을 줄 때 잎 쪽에도 잘 뿌려가며 주시면 잎이 훨씬더 윤기있고 생생해집니다.

여름에는 물을 조금 더 줘야하는 경우가 많고 겨울에는 물주기를 늦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스킨답서스를 예쁘게 키울 수 있을까?





스킨답서스는 어느 집에나 가면 있을만한 굉장히 흔한 식물입니다.

그런데 라임, 마블, 엔조이 등 예쁜 무늬를 가지거나 잎의 색이 다른 예쁜 스킨답서스들도 있어서 종류별로 키우는 재미가 있는 식물이죠.

게다가 스킨답서스는 키우시는 분들에 따라서 화분의 전체적인 모양이 다 다릅니다.

필요에 따라 줄기를 잘라주어도 재생력이 좋아서 금방 새순이 올라오고는 하니까요.

걸이식 화분에서 늘어뜨리듯 키워도 좋고 아랫부분 줄기들을 정리해서 윗 부분이 풍성하게 해서 키울 수도 있습니다.

꼭 걸이식 화분에 키울 필요도 없고 개인이 원하는 취향에 따라서 예쁘고 작은 화분에 키우셔도 상관 없습니다.

너무 많이 자랐다 싶으면 조금 정리를 해주어도 되니까요.






정리해준 줄기들은 버리지 말고 이렇게 수경 재배로 키워도 좋습니다.

음료수나 소스를 다 먹고 비운 병을 깨끗하게 여러번 세척해서 이렇게 수돗물에 담궈두면 뿌리가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을 어느정도 잘 채워줘가며 키우면 되는데, 수경으로 키울 때 안좋은 점은 물때가 생깁니다. 

그래서 가끔씩은 줄기와 뿌리를 꺼내고 물을 다 버린 뒤 새로운 물로 갈아주면서 안에 생긴 물때들을 어느정도 닦아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네번째. 스킨답서스를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



스킨답서스는 딱히 어려울 것이 없지만 겨울에는 너무 추운 곳에 내버려두면 안됩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에는 여름에 에어컨 바람을 너무 오랫동안 맞지 않게끔 주의하고, 겨울에는 조금이나마 따뜻한 곳에서 키우시면 별 문제없이 키우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른 식물들보다 까다롭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온도나 통풍 위주로 신경써서 주의해주신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거예요.

아, 그리고 스킨답서스는 분갈이 후 몸살이 있는 편입니다. 분갈이는 너무 자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로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식물 키우는 것에 자신이 없다면 예쁘고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스킨답서스로 도전해보세요~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