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책과 잡담

추리 소설에도 장르가 있다? 본격 추리 소설과 사회파 추리 소설의 차이

요쿠 2019. 12. 18. 14: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쿠입니다.

오늘은 추리 소설의 장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해요.

추리 소설은 보통 "본격 추리 소설"과 "사회파 추리 소설"로 분류되는데요, 저도 처음에 추리 소설을 막 읽기 시작했을 때에는 이 두 장르가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구별을 하는 건지 잘 몰랐었거든요.

제가 그랬던 것처럼 이제 막 추리 소설을 읽기 시작하신 분들이나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준비하게 된 글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 추리 소설과 사회파 추리 소설의 차이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격 추리 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애거서 크리스티-



본격 추리 소설이란?


본격 추리 소설은 미스테리, 즉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데 중점을 둔 추리 소설로, 고전 추리 소설이나 전통 추리 소설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의 중심 사건을 일으키는 범인이 있고, 탐정이 등장하여 이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그립니다.

본격 추리 소설은 주로 반전이나 트릭의 독창성으로 승부를 보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본격 추리 소설 '관 시리즈' / 아야츠지 유키토-



본격 추리 소설의 특징


본격 추리 소설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본격 추리 소설에서는 주인공이 대부분 탐정이거나 탐정의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이성적이면서 관찰력이 뛰어나며 증거와 증언을 수집하여 범인이 낸 수수께끼를 풀어나가게 됩니다.

또, 용의자가 다수인 경우가 많고 섬이나 열차, 외딴곳의 저택과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숨겨진 동기에 의해 범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범행의 동기나 등장인물의 심리보다는 트릭과 범인의 정체, 숨겨진 비밀 등을 폭로하여 독자들에게 즐거움과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본격 추리 소설의 작가로는 애거서 크리스티, 아야츠지 유키토, 시마다 소지 등이 있습니다.



- 사회파 추리 소설 /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 외 -



사회파 추리 소설이란?


이번에는 사회파 추리 소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파 추리 소설은 넓고 다양한 주제를 '추리'라는 장르에 녹여내는데요, 사회 비판이나 인간의 심리 등을 주제로 하며 추리 소설의 재미를 느끼면서도 동시에 다소 무겁게 다가올 수 있는 특정 주제들에 대해 독자들이 한 번쯤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격 추리 소설과는 달리 트릭이나 반전보다는 주로 범행 동기나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에 더 중점을 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파 추리 소설의 특징


사회파 추리 소설은 보통 탐정보다는 경찰이나 그 외에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캐릭터가 주인공인 경우가 많습니다.

장소에 있어서도 보통 폐쇄되어 있지 않고 자유로우며, 사회 문제와 시대상이 반영됩니다.

또, 본격 추리 소설에 비해 보다 더 현실적이며 독자가 공감하거나 감정을 이입할 수 있도록 하고, 다 읽고 난 후에도 여운을 남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회파 추리 소설의 작가로는 마츠모토 세이초,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추리 소설의 장르와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할게요.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