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s/베란다 식물

스킨답서스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원인과 해결책

요쿠 2021. 8. 8. 17: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스킨답서스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왔습니다.

스킨답서스는 키우기가 쉬우면서도 예뻐서 식물을 키우는 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관엽 식물이죠.

그런데 식물을 키우다 보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 때가 있죠. 그리고 스킨답서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스킨답서스의 이상 증상은 바로 잎이 노랗게 변한다는 건데요, 과연 스킨답서스의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제가 겪어본 경험을 토대로 스킨답서스 잎이 누렇게 변하는 원인과 해결책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스킨답서스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스킨답서스의 잎 색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원인들을 뽑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 과습

 

먼저, 첫 번째로 가장 흔한 것은 과습입니다.

스킨답서스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식물들도 과습이 왔을 때 이렇게 잎이 노랗게 되곤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특히 스킨답서스를 실내에서 기르는 겨울에 잎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보곤 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르고 있는 스킨답서스가 잎이 노랗게 변해가는 증상을 보인다면 내가 물을 언제 주었는지, 또 흙이 너무 젖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습 해결책

 

만약 과습으로 스킨답서스의 잎이 노래졌다면 통풍이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한동안 물을 주거나 잎에 분무를 하지 않고 통풍이 좋은 곳에 둔 상태로 나무젓가락 등을 이용해 겉흙을 뒤적여주면 흙 마름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 과습이 많이 진행되었거나 흙이 전체적으로 심하게 젖어있다면 마른 흙으로 분갈이하고 무른 뿌리는 제거해주세요.

 

두 번째 원인. 건조, 물 부족

 

물이 부족한 경우에도 스킨답서스의 잎이 노랗게 변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역시 내가 물을 언제 주었는지, 흙은 얼마나 말랐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물이 부족해서 잎이 노랗게 변한 경우, 과습일 때와는 다르게 흙이 젖어있지 않아 화분의 무게 자체가 가벼워지며 잎들이 아래쪽으로 둥글게 말려있는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는 스킨답서스가 너무 물을 굶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 해결책

 

흙이 푸석하게 말라있는 경우 서둘러 물을 주어야겠죠?

샤워기나 물뿌리개 같은 것을 이용해서 잎과 흙이 전체적으로 푹 젖을 정도로 천천히 충분히 물을 주세요.

심각한 물 부족이 아닌 이상 물을 주고 하루나 이틀 내에 다시 싱싱해진 스킨답서스의 모습을 보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미 노랗게 변한 잎은 어차피 다시 생생한 상태로 돌아오지 못하고 곧 떨어지므로 제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답서스는 그래도 봄부터 가을까지 성장을 잘하는 편이기 때문에 다시 생생한 잎들이 올라올 거예요.

 

 

세 번째 원인. 분갈이 몸살, 뿌리 이상 

 

스킨답서스는 키우기가 쉬운 식물입니다.

그런데 제가 키워보니 의외로 조금 분갈이 몸살을 앓는 편이더라고요.

일시적으로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전체적으로 힘 없이 축 쳐져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분갈이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가 없었고 단순한 분갈이 몸살이라면 증상이 아주 심하지는 않아요. 분갈이를 한 뒤에 새 흙에 적응하는 시간만 잘 가진다면 다시 생생해질 테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 뿌리에 뭔가 문제가 있을 때 이런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노랗게 변한 잎이 한두 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여러 장의 잎이 계속 노랗게 변하거나 줄기가 무르거나 썩고 반점이 생기는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조도 아니고 과습도 아닌 것 같은데 스킨답서스의 잎이 계속 노랗게 변한다면 분갈이를 하면서 뿌리의 상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갈이 문제이거나 뿌리에 이상이 있는 경우 해결책

 

만약 분갈이를 해 준 후로 상태가 너무 심각해졌거나 뿌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될 때에는 빠르게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를 하면서 흙에 이상이 없는지, 또 뿌리에 어떤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뿌리가 무르거나 썩었다면 그 부분들은 반드시 잘라내주셔야 합니다.

전반적인 뿌리의 상태가 너무 좋지 않거나 분갈이를 해주어도 별 반응이 없는 경우 멀쩡한 부분을 잘라서 일단 수경재배로 키우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참고 - 오래 묵은 잎 한 두장 정도가 노랗게 되더니 곧 갈색으로 변하면서 떨어지는 경우에는 자연적인 하엽 현상일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스킨답서스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스킨답서스뿐만 아니라 집에서 키우는 식물들에게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도 원인을 살펴보고 빠르게 잘 대처한다면 다시 회복될 거예요.

오늘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식물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