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책과 잡담

[책] 읽고 실망스러웠던 추리 소설들 (워스트3)

요쿠 2018. 6. 22. 17:13
반응형



추리 소설 좋아하시나요?

저는 추리 소설을 가리지 않고 읽는 편이고, 스릴러나 공포 소설들도 좋아합니다.

미스테리 소설이 주는 몰입감이나 어두운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좋은 추리 소설은 지루하고 무료한 일상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그런데 손에서 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임팩트를 가진 책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지루해서 견딜 수가 없거나 다 읽은 후에 실망한 추리 소설들도 있지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가장 실망스러웠던 책 3권을 골라봤는데, 그 외에도 다소 아쉬운 책들도 꽤 있어요.

읽고 아쉬웠던 책들 중에서 정말 재미없게 읽은 소설들만 3개 골라봤습니다. 

이번에 워스트로 뽑은 책들 중에서 두 권은 고민을 좀 했는데요, 한 권은 고민도 없이 바로 워스트로 골랐습니다.

제가 고민도 없이 워스트로 고른 그 한 권은 '중고 가격으로 책을 사도 아깝다' '읽는데 소요한 시간이 너무 아깝다' 정도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재미가 없었던 것일 뿐, 재밌게 읽으신 분들도 많겠지만요.



워스트1. 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 / 아야츠지 유키토 / 본격 추리




신본격 추리 소설, '관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아야츠지 유키토의 소설책입니다.

제가 아야츠지 유키토를 알게 된 건 '어나더'라는 호러 소설 때문입니다. '어나더'는 정말 재밌게 읽었거든요.

그 후에 십각관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관 시리즈를 읽어나가고 있어요.

아야츠지 유키토는 본격 추리 소설을 정말 맛깔나고 재밌게 쓰는 작가 중 한 명인데, 이 <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일단 두꺼운 편인데다가 초반에 정말 잘 안 읽힙니다.

트릭이나 반전은 좋았는데, 문제는 시원하게 해결하지 않고 끝낸 그 무언가가 하나 있다는 거죠.

호흡이 느린 데다가 공간적 분위기도 그렇게 잘 살아난 것 같지 않아서 아쉬웠고, 이 책은 문장이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읽기가 편하지 않은 문장들이 많았어요.

번역이 문제인지 아니면 작가가 애초에 그렇게 쓴 건지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문장이 많이 아쉽더라고요.

아야츠지 유키토의 <진홍빛 속삭임>도 얼른 읽어보고 싶은데 어떨지 매우 궁금합니다.



워스트2. 커피점 탈레랑의 사건 수첩(1) / 오카자키 다쿠마 / 일상 미스테리



밝고 유쾌하면서도 미스테리의 재미까지 있는 소설을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원하던 그 미스테리와는 거리가 멀다는 걸 알게 되었죠.

공감 가는 캐릭터도 없고, 추리의 재미는 알고 나면 그냥 밍밍하고... 매력 포인트가 딱히 없다고나 할까요?

유쾌하거나 진지하거나... 그 어떤 쪽도 아니고 좀 애매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더라고요.

결말 부분에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그냥 연애소설 느낌이 강했던 걸로 기억을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많이 아쉬웠던 건 캐릭터들이 생각보다 매력 없었다는 점이에요.

1권을 읽고 괜찮으면 2권도 이어서 읽었을 텐데 제 취향과는 거리가 멀어서 앞으로도 읽을 것 같지는 않아요.



워스트3. 졸업 / 히가시노 게이고 / 청춘 미스테리



'가가 형사 시리즈' 1권, <졸업>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악의>, <용의자 x의 헌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등으로 누구나 쉽게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소설들을 선보였죠.

특히 저는 <악의>를 굉장히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졸업>은 굉장히 아쉬웠어요.

일단 가가 형사 캐릭터가 그렇게 잘 살아있지 않고요, 전반적으로 스토리가 좀 늘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흥미를 막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거의 없어서 읽다가 중간중간에 지치더라고요.

가장 아쉬웠던 건 역시 '설월화 살인 게임'이라는 트릭이에요.

그림까지 동원해서 설명하는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트릭이 아니어서 '걸림돌'이 되어버린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오늘은 실망스러웠던 추리 소설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아직 그렇게 책을 많이 읽은 건 아니어서, 앞으로도 또 다른 워스트가 나올 수도 있겠지요.

여러분이 뽑은 워스트 추리 소설은 어떤 책이 있나요?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