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s/베란다 식물

새로 온 식물 벵갈 고무나무 분갈이하기

요쿠 2020. 12. 31. 17:30
반응형

 

며칠 전, 장을 보러 마트를 갔다가 식물 판매 코너에 잠깐 들렀습니다.

그날따라 판매 중인 식물들이 예뻐 보여서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참지 못하고 집으로 데려왔답니다.

바로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고무나무의 한 종류인 '벵갈 고무나무'라는 식물입니다.

 

 

벵갈 고무나무

마트에서 우연히 눈에 띈 녀석. 중품 정도의 사이즈에 상태도 좋아 보이고 가격도 착해서 데리고 왔어요.

집에 이미 자리가 많이 부족한 편이고 겨울에는 특히 화분을 굳이 늘리지 않는 편인데, 이상하게 요 녀석이 그렇게 탐나더라고요.

사이즈가 괜찮아 보이는 화분도 함께 사서 집에 데려온 그 날 저녁에 바로 분갈이에 착수했습니다.

 

 

"식물을 사자마자 분갈이한 이유"

 

저는 웬만하면 식물을 사자마자 바로 분갈이해주지 않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집에서 기르던 식물들과 격리시켜서 며칠 동안 쉬게 해 준 뒤 분갈이를 해주는 편이에요.

 

 

이 벵갈 고무나무도 천천히 분갈이를 해주려 했는데... 화분 겉면 쪽에서 뭔가가 움직이는 걸 봤습니다.

처음에는 먼지인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거미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었어요.

한 마리를 잡고 잠시 후, 또 한 마리를 잡고... 다른 한 마리는 놓치고...

적어도 3~4마리 정도가 화분 겉을 돌아다니고 있었어요.

마트에서는 제가 미처 확인하지 못한 모양이에요. 화분도 검은색이고 거미도 검은색이었으니...

거미가 직접적으로 사람이나 식물한테 해를 끼치진 않겠지만 영 찝찝해서 분갈이를 해주게 되었습니다.

 

 

마트에서 산 모카 토분

마트에서 모카 색상의 토분을 팔고 있길래 식물과 같이 구매했습니다.

마트에서 고를 때에는 사이즈가 괜찮을 것 같아서 샀는데 막상 사고 보니까 너무 큰 걸 샀나 보다 하고 후회했답니다.

역시 잘 맞는 화분 고르는 건 어렵네요.

 

 

마사토 / 훈탄 / 펄라이트

사이즈가 잘 맞는 화분이 있을까 하고 집을 둘러봤지만 마땅치 않아서 일단 새로 산 토분에 심어주기로 했어요.

흙의 양을 조금 적게 넣으면 괜찮을 것 같아서요.

마사토, 훈탄, 펄라이트를 분갈이 흙에 섞어서 준비해주었습니다. 

 

 

화분 배수층

화분 배수층에는 난석을 깔아주었습니다.

꽤 큰 화분인 데다가 토분인데 배수층을 전부 마사토로 채워주면 화분 무게가 너무 무거워져서요.

 

 

그리고 화분 옆 면에 삽을 조심스레 넣어주면서 식물을 화분에서 꺼내 주는 작업을 했습니다.

음... 거미 때문에 분갈이하지 않았으면 큰일 날 뻔했어요.

 

 

분갈이하다 안에서 정체모를 길쭉한 검은 벌레가 빠르게 지나가는 걸 확인했거든요.

집게벌레인 줄 알고 놀라서 흙을 다 빼냈는데 결국 잡지 못했어요.

그 대신에 다리가 아주 많이 달린(...) 흰 벌레를 잡았답니다.

새끼인 걸로 추측되는데 지네 아니면 노래기 새끼로 추측됩니다. 

화분이 꽤 축축하게 젖어있었는데 아무래도 습해서 벌레가 생긴 모양이에요.

 

 

어쩔 수 없이 뿌리 부근의 흙을 최대한 털어냈습니다.

새끼가 있다면 분명 성체도 있을 테니 찾아내야 했거든요.

근데 흙을 아무리 털어도 나오지 않네요.

 

 

벌레 때문에 아예 뿌리채로 물에 담글까 생각했지만 흙을 아무리 털어도 나오지 않는 것 같아 일단 이대로 심어 마무리해주기로 했습니다.

오자마자 분갈이하고, 흙을 털어내는 과정에서 뿌리도 어느 정도 뜯어지고... 벵갈 고무나무가 오자마자 고생이네요.

 

 

분갈이를 한 후 물로 샤워시키고 집에 있는 살충제를 뿌려주었습니다.

 

 

음... 화분을 역시 좀 큰 걸 산 것 같아요.

과습만 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오자마자 고생한 벵갈 고무나무. 지금은 선풍기 앞에서 흙을 말리며 새 화분과 환경에 적응 중이랍니다.

혹여나 발견 못한 벌레가 있지 않을까 걱정돼서 당분간은 격리해놓고 살충제를 몇 번 더 써야 할 것 같아요.

마음에 쏙 들어서 데려온 화분인데 벌레가 있으니 속상하네요...ㅠㅠ

멋진 대품으로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라며 오늘 글은 이쯤에서 마치겠습니다.

벵갈 고무나무 관련 소식은 앞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할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