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s/식물 키우기 Tip

알아두면 좋은 분갈이 관련 TIP

요쿠 2021. 8. 5. 22:04
반응형

식물을 키우면서 주기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분갈이'입니다.

분갈이는 식물의 성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일이죠.

오늘은 제가 그동안 식물을 키우고 공부하면서 알게 된 분갈이와 관련된 팁들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제 막 식물을 키우기 시작해서 분갈이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분갈이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화분 분갈이하는 방법, 과정 글 참고*

 

 

새로 산 화분 분갈이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 산 화분을 분갈이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해요. 예쁜 화분에 심어져 있는 식물은 집에서 따로 분갈이하지 않고 키우는 경우도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가벼운 포

lovelycookie.tistory.com

 

1. 분갈이를 꼭 해야 하는 이유. (분갈이를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

 

식물의 원활한 성장을 위해서는 분갈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분갈이가 필요한데 당장 해주지 않는다고 해서 식물이 바로 죽는 것은 아니지만 분갈이를 오랫동안 해주지 않고 계속 두게 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뿌리가 화분에 꽉 차게 되고 흙과 흙의 영양분이 점점 손실되면서 식물의 성장이 느려지게 됩니다.

만약 물을 잘 주고 햇빛도 잘 보여주는데도 식물이 잘 자라질 않는다면 분갈이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2. 분갈이하는데 화분에 벌레가 있어요.

 

종종 화분을 분갈이할 때 벌레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레의 종류에 따라 대처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대처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화분의 흙에 벌레가 있는 경우 

 

- 저는 분갈이를 할 때 쓰던 흙을 깔끔하게 다 털어내는 편은 아닌데요, 하지만 벌레가 나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흙에 다수의 벌레나 벌레의 알 같은 것이 발견된다면 뿌리 부근의 흙을 최대한 털어내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B. 식물의 잎에 벌레들이 있는 경우 

 

- 벌레가 많이 모여있거나 병충해로 인한 피해가 많은 잎과 줄기는 잘라내고 분갈이를 끝낸 후 샤워기를 이용해 잎 전체를 물로 여러 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 벌레의 종류나 발견된 수에 맞는 약을 쓰거나 관리를 하여 벌레를 퇴치하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집에서 다른 식물들도 키우고 있다면 벌레가 발견된 화분을 격리시켜 벌레가 다른 화분에 옮겨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3. 분갈이를 하는데 뿌리가 심하게 엉켜있다면?

 

오랫동안 분갈이를 하지 않았거나 작은 모종을 사서 집에서 분갈이를 직접 하는 경우, 이미 식물의 뿌리가 많이 

자라 뿌리가 엉키거나 심하게 감겨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물을 뽑았을 때 이미 심어져 있던 화분의 모양 그대로, 마치 덩굴처럼 뿌리가 심하게 뭉쳐있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새 화분에 심어주기 전에 흙과 뿌리 부분을 손으로 탈탈 털어주면서 최대한 뭉치거나 감긴 부분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 양이 너무 많거나 단단하게 뭉쳐져 있는 경우에는 뿌리를 일부분 잘라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분갈이 후 물은 언제 주나요? (분갈이 후 물 주기)

 

이 부분 또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가정에서 많이 기르는 일반적인 관엽식물 (ex 스파티필름, 스킨답서스, 콩고, 산호수 등) 같은 경우에는 분갈이를 한 후에 바로 물을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선인장이나 다육식물 종류, 과습 때문에 분갈이한 경우는 예외인데요, 다육 식물은 뿌리가 무르기 쉽기 때문에 분갈이를 하고 한 일주일 정도 지나서 주길 권장합니다.

또한 과습 증상이 있는 식물을 마른 흙으로 분갈이한 경우에는 바로 물을 주지 않고 3~4일 정도 지난 뒤에 물을 주고 통풍이 충분한 곳에 화분을 두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분갈이를 하고 물을 줬는데 흙이 물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 

 

너무 단단하거나 오래된 흙으로 분갈이를 하면 때로 물을 주는데도 흙이 제대로 젖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물길이 생길 수 있도록 분무기를 이용해 흙의 윗부분을 충분히 적셔주고 나서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물구멍으로 물이 새어 나올 때까지 아주 천천히 흙을 적셔가며 물을 줘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분갈이와 관련한 팁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소소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팁이 있으면 열심히 준비해서 또 공유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